벤츠코리아에서 리콜된 S 580 4MATIC. 사진/국토교통부
벤츠코리아에서 리콜된 S 580 4MATIC.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 테슬라코리아, 스텔란티스코리아, BMW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바이크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총 19개 차종 1만195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됐다고 12일 밝혔다.

소프트웨어 등의 오류가 발생한 해당 차량들은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S 580 4MATIC 등 8개 차종 7598대는 후방 전기신호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가 발견됐다. 이로 인해 차량 시동 시 장치가 정상적으로 초기화되지 않아 방향지시등, 비상경고등, 후퇴등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한국토요타에서 수입·판매한 시에나 하이브리드 2WD 등 2개 차종 1789대(판매 이전 포함)에서는 브레이크 작동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가 발생했다. 이는 자동차 안정성 제어장치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을 유발할 수 있다.

국토부는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하겠다는 입장이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모델3 1254대에서는 터치스크린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트랙 모드 사용 시 화면에 차량 속도 단위가 표시되지 않는 오류가 발견됐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짚 그랜드체로키 814대는 엔진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엔진 회전수 등이 엔진 제어장치에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아 주행 중 시동이 꺼질 위험이 있었다.

BM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iX xDrive40 등 4개 차종 328대는 에어백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에어백, 보행자 보호 장치 등이 고장 나더라도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았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벤틀리 벤테이가 V8 151대의 경우, 뒷좌석 시트 레일 멈춤 장치가 설치되지 않아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에 해당했다.

바이크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트라이엄프 Speed Triple 1200RS 등 2개 이륜 차종 24대는 뒤 브레이크 디스크 고정 볼트 풀림 방지제의 내구성 부족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지속 운행 시 디스크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제동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생겼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각 제작·판매사의 공식 서비스센터 등에서 무상으로 수리하거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을 알리며, 리콜 전에 이미 자비로 수리한 자동차 소유자는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