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함기호
사진/함기호 아마존웹서비스(AWS) 코리아 대표

"아마존 성공 비결은 고객 중심의 역발상 전략에 있다"

함기호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AWS) 코리아 대표가 밝힌 아마존웹서비스만의 마케팅 전략이다.

함 대표는 22일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의 CEO 인사이트' 온라인 강연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함 대표는 "아마존은 고객의 불만이나 요구사항을 혁신의 토대로 여겨왔다"며 "1994년 창업 이후부터 적용된 '성장 플라이휠'(Growth Flywheel) 사업모델은 고객 경험에서 출발해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 만족을 통해 더 많은 방문자와 판매자를 플랫폼으로 끌어들여 경쟁력 있는 가격 체계를 유지할 뿐 아니라 고객의 비용을 낮추는 선순환 구조가 성장 플라이휠 사업모델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마존의 혁신 성장 비결로 ▲좋은 기업 문화 ▲일하는 방식 ▲의사 결정을 신속히 내릴 수 있는 효율적이고 작은 조직 구성 ▲마이크로 조직 등 네 가지 혁신문화 요소를 제시했다.

아마존은 독특한 기업문화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16개의 리더십 원칙을 준수하고 있다. 채용부터 인사평가, 중요한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이를 지키고 있다.

아마존의 일하는 방식은 ‘워킹 백워드(Working Backwards)’는 고객이 원하는 방식을 먼저 설계한 뒤 고객 반응에 맞춰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는 역발상 방식이다.

이 방식 역시 고객의 시선에서 출발했다.

아마존은 피자 두 판을 시켜서 먹을 수 있는 정도의 작은 규모인 ‘투 피자 팀(two pizza team)’ 수천 개가 독자적으로 모든 의사결정을 진행한다.

또한 빠르고 혁신적인 마이크로서비스 구조 조직을 운영해 연간 5000만개 이상의 신규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한다.

한편 이번 강연은 대한상의 인사이트 유튜브 채널과 홈페이지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