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 E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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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은 한국채택국제회계(K-IFRS) 연결기준으로 2022년 2분기 매출 1조1925억원, 영업이익 556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콘텐츠 경쟁력 확대와 글로벌 사업 경쟁력 강화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3% 증가했으나, 수익성 부진에 따라 영업이익은 35.2% 감소했다.

미디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8.4% 증가한 7,228억원, 영업이익은 56.0% 감소한 254억원을 기록했다. <우리들의 블루스>, <환혼>, <유미의 세포들 시즌2> 등 프리미엄 IP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채널 성장으로 TV광고가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같은 기간 콘텐츠 판매가 전년대비 258.9% 증가하고, 티빙의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22.1% 늘어나는 등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또한 지난해 인수한 엔데버 콘텐트가 제작한 <See 3>, <Surfside Girls> 등 프리미엄 콘텐츠 판매가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 매출이 두배(QoQ 93.7%) 가까이 증가, 미디어 부문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하반기에는 채널 및 OTT 시리즈 등 글로벌 콘텐츠 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디글>, <스튜디오 와플> 등 디지털 채널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티빙은 파라마운트+ 제휴, 엔데버 콘텐트 작품 공개, 오리지널 IP 등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강화해 시장점유율을 압도적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3517억원, 영업이익 195억원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 리오프닝 분위기에 따른 오프라인 소비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TV 송출수수료 및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투자 비용이 증가하며 전년보다 실적이 감소했다. 

그러나 모바일 이용 고객(MAU)이 증가하고 자체 브랜드 취급고와 디지털 매출이 성장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하반기에는 뷰티·건강기능식품 등 고수익 상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여 외형 및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자체 브랜드의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패션상품의 FW 메인 시즌 판매를 극대화해 취급고를 회복할 계획이다. '브티나는 생활' 등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고유 IP 육성, '겟잇 뷰티' '스트릿 맨 파이터' 등 엔터테인먼트 부문과의 협업을 통한 차별화된 콘텐츠 커머스 경쟁력 또한 강화하기로 했다. 

음악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3% 증가한 924억원, 영업이익은 589.4% 늘어난 148억원을 기록했다.  자체 아티스트인 <INI>의 두번째 미니앨범 ‘I’와 <JO1>의 두번째 정규앨범 ‘KIZUNA’가 오리콘 차트 1위를 기록하는 등 일본 음악 레이블 <Lapone>를 중심으로 해외 사업이 본격화됐으며, <KCON: WORLD PREMIERE> 및 <임영웅>, <ATEEZ> 국내 콘서트 등 라이브 매출이 증가하며 수익성 성장을 이끌었다.

하반기에는 <INI>의 세번째 미니 앨범 ‘M’, <TO1> ‘WHY NOT??’ 컴백 앨범, <Kep1er> 일본 첫 싱글 ‘FLY-UP’ 이 출시되는 등 자체 아티스트의 앨범 판매가 확대되고, 8월 <KCON 2022> LA, 9월 <JO1> 첫 일본 라이브 아레나 투어 ‘KIZUNA’ 및 유명 국내 아티스트 콘서트 등 라이브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어 성장세를 기대한다. 

영화 부문은 2분기 매출 256억원, 영업손실 41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브로커>와 <헤어질 결심>이 칸 영화제에서 수상하며 해외 판매가 호조를 보였으나 국내 박스오피스에서 부진하며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그러나 <극한직업> IP의 리메이크 작품인 베트남 <Extremely Easy Job>과 터키 시장 내 배급 대행을 맡은 <Mutlu Oyuncak Dükkanı> 등이 성공리에 극장 개봉하며 글로벌 시장의 성과를 이어갔다.  

9월 추석 시즌 이석훈 감독의 <공조2: 인터내셔날>이 개봉될 예정이며 뮤지컬 <킹키부츠>를 시작으로 11월 <브로드웨이 42번가>, 12월 <물랑루즈>가 아시아 초연을 앞두고 있어 하반기 영화 부문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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