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철 대한기능의학회 회장·반에이치클리닉 원장
이재철 대한기능의학회 회장·반에이치클리닉 원장

갑상선은 우리 몸에서 호르몬만을 분비하는 기능을 가진 몇 안되는 기관 중 하나다. 목의 아래쪽에 붙어있고 양쪽으로 두 개가 있다.

갑상선 호르몬은 인체의 대사 속도를 조절하여 주로 심박동, 칼로리 소비 속도, 발열, 소화, 성장 등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위에 말한 여러 가지 대사 속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갑상선 기능이 과다하게 항진되는 경우에는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고 더위에 예민해지며 과다한 칼로리 소모로 체중이 감소하게 된다. 반면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추위에 예민해지고 체중이 증가한다. 또한 갑상선 기능의 이상은 피로를 유발한다. 따라서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해도 호전되지 않는 피로가 있다면 갑상선 기능의 이상 여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개인적으로 검진을 시행할 때는 보통 혈액검사에 TSH나 free T4와 같은 갑상선 호르몬을 측정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여기에서 정상 범위로 확인되었더라도 실제로는 위에서 말한 증상들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런 분들은 현대 의학 기준에서 갑상선 기능 저하나 갑상선 기능 항진으로 진단될 수준은 아니지만,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진단 기준 아래에서 기능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다. 환자는 분명히 증상을 호소하는데 진단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해서 당신은 환자가 아니라고 진단하는 게, 과연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진단일까?

갑상선 호르몬이 세포 수준에서 활성화되어 사용되는 형태는 흔히 측정하는 free T4도 있지만 T3도 있다. 기능 의학에서는 T3가 목표 수치 이하이면서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기능적 갑상선 기능 저하로 진단하고 영양치료와 T3를 보충하는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이 체내에서 원활하게 대사되도록 필요한 영양성분을 보충하는 방법도 있다. 필요한 영양 성분으로는 셀레늄, 아연, 비타민 D가 대표적이다. 기능적 갑상선 기능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이러한 영양 성분을 적극적으로 보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갑상선 기능은 부신 기능과 함께 연결되어 있어 부신 기능 이상이 동반된다면 이를 함께 교정해야 한다.

이처럼 기능 의학에서는 현대 의학의 진단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질병으로 진단되지 않았더라도 기능적으로 이상을 호소하는 경우 이를 최대한 교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체를 유기적으로 인식하여 하나의 문제만 따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균형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비록 검진에서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없다고 확인되었다 하더라도 과도한 피로나 추위, 더위에 민감한 느낌, 체중의 증가나 감소 등의 이상이 느껴진다면 주변의 기능의학 병원을 내원하여 관련 검사를 받고 가능한 치료들을 받길 권유한다.

이재철 대한기능의학회 회장·반에이치클리닉 원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